고객만족을 실현하는
신용정보 서비스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신용정보 서비스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신용정보 서비스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신용정보 서비스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신용정보 서비스

미래신용정보

미래신용정보는 당신과 늘 함께합니다.

소멸시효 완성채권 추심 관련 금융소비자 유의사항

소멸시효 완성채권 추심 관련 금융소비자 유의사항

※ 소멸시효 완성여부는 채권자가 판단한 것으로, 이에 대한 채무자의 판단이 다른 경우, 증빙을 갖추어 추심을 중단할 것으로 요구하는 등 항변할 수 있습니다.
※ 채권의 존재 여부에 이의가 있는 경우 채권자에게 원금, 이자, 비용, 변제기일, 채권의 발생연월일, 소멸시효 기간(대출채권인 경우 소멸시효 완성여부) 등 채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채무확인서)를 요청하여 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채권자는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제5조 제1항에 따라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합니다. 채무확인서를 요청하였음에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 채권추심 중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채권자의 청구에 따라 채무확인서 교부에 직접 사용되는 비용(1만원 이내)을 부담하실 수 있습니다.
1. 채권양도통지서 또는 수임사실통보서 등에 기재된 채권양도인, 양수인, 채권추심인 및 채무사실 등이 정확한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필요시 채무확인서 등 관련자료를 요청하여 기초 채무사실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2. 소멸시효는 ·민법·제162조 및 「상법」 제64조 등에 따라 채권자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사실상태가 일정기간 계속된 경우에 그 권리의 소멸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3년(통신채권 등) 또는 5년(대출채권 등) 이상 채권자로부터 연락(유선, 우편, 소제기 등)을 받지 못하였다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소멸시효 완성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멸시효 완성 여부는 금융회사 채권인 경우 한국신용정보원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고, 한국신용정보원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를 통하여 연대보증 채무내역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채권추심회사에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나이스지키미(나이스평가정보), 올크레딧(KCB),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3.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자 등에게 소멸시효 완성사실을 주장(구두 또는 서면)하고, 채무상환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채무자가 채무를 일부 변제하거나, 갚겠다는 각서 및 확인서 등을 작성해 준 경우, 해당일로부터 소멸시효기간이 재산정되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4. 법원으로부터 지급명령을 받은 경우에도,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양도통지서를 받은 경우와 마찬가지로 채권자, 채무액은 물론 소멸시효 완성 여부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지급명령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지급명령을 한 법원에 이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5. 채권자, 채권 매입기관 또는 채권추심인 등이 일부만 갚으면 원금을 감면하여 주겠다고 회유하는 경우, 완성된 소멸시효를 부활시키고자 하는 의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자, 채무금액 및 소멸시효 완성여부 등을 신중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액이라도 변제하면 다시 소멸시효가 부활될 수 있으므로,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소멸시효 완성을 주장하며 갚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업무상담 신청
민·상사 채권추심에 관한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상담 신청을 해주세요. 업무 담당자가 직접 연락하여 친절하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채권자(의뢰인)

채무자

개인정보 활용절차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 미래신용정보(주)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며, 수집된 정보는 아래와 같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1. 상호(성명), 대표자 : 업무의뢰 상담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절차에 이용
2. 전화 번호 : 의뢰된 업무 진행상황 전달, 불만처리 등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등의 안내
3. 기타 선택항목 : 개인의뢰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미래신용정보(주)는 이용자들이 업무상담 신청을 이용하실 때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정보를 온라인상에서 입력 받고 있습니다.
1. 상호(성명)
2. 전화 번호 / 팩스 번호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미래신용정보(주)는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되면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1. 신용정보업무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의뢰 또는 계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3. 이용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미래신용정보(주)는 귀중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며, 유출의 방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2.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등에 대한 동의거부


-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등에 대한 동의를 거부하실 수 있으시며, 동의를 거부하셔도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대부분의 홈페이지 사용은 가능합니다. 단, 다음과 같은 서비스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1. 고객지원 > 서비스 의뢰 > 민·상사 채권추심 상담신청